[기자회견문]

 

이제는 세종호텔입니다!
= 타결된 장기 투쟁사업장과 시민사회단체 세종호텔 노동탄압 해결 촉구 기자회견 =

 


이명박 박근혜가 대통령으로 집권한 9년, 노동자와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쫓아내는 악랄한 사장들이 활개 쳤다. 정당하고 공정해야 할 권력은 자본의 뒷배가 됐고, 정의를 수호해야 할 법원은 기업을 수호했다. KTX승무원, 쌍용자동차, 파인텍, 콜텍 해고노동자들은 돈보다 사람이 중요하다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 10년의 세월을 싸웠고, 마침내 일터로 돌아갈 수 있었다. 우리 사회는 ‘순리’를 되찾아가는 과정 속에 있다.

지금 세종호텔은 거대한 순리를 거스르고 있다. 9년이 넘는 시간 동안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할 것을 요구하고 설득해온 노동조합의 투쟁에 사측은 외면과 탄압으로 일관했다. 사리사욕으로 점철된 추악한 비리의 민낯이 드러났음에도 세종호텔의 실질적인 주인은 아랑곳하지 않고 여전히 세종호텔과 세종대학교를 돈벌이 수단으로만 취급하고 있다.

참회와 반성의 기미가 없는 사측을 심판하고 노동자의 권리를 쟁취해 사필귀정을 이루고자 세종호텔 노동자들이 호텔 앞에 농성장을 꾸린 지 오늘로 어느덧 23일차에 접어들었다.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했다는 이유로, 민주노조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일하기 좋은 호텔을 만들기 위해 투쟁했다는 이유로, 회사의 표적이 되어 길거리로 쫓겨난 지 1151일이 되었다. 

우리는 한 치의 물러섬 없이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지켜내기 위한 세종호텔 노동조합의 농성 투쟁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각계각층의 강력한 연대를 더욱 역동적으로 확산시킬 것을 선언한다.

10년이 넘는 탄압과 갈등 끝에 승리를 일군 투쟁의 주인공 노동조합과 지역 사회, 시민 단체, 노동·진보운동 단체, 정당, 종교계, 법조계, 언론계 등 전 방위에서 목소리를 모아 세종호텔 사측의 올바른 판단과 신속한 실행을 촉구한다.

우리는 사측이 내일 진행하는 노사 면담에 성실히 임할 것을 당부한다. 특히 지난 면담에서 다시금 확인한 세종호텔 노동조합의 요구사항을 빠뜨림 없이 수용하여 노동자를 탄압하는 악덕 사업체라는 오명을 깨끗이 씻어낼 것을 요구한다.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는 노동자가 일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류 호텔로 거듭날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세종호텔 사측의 태도를 예의주시하며 세종호텔 노종조합의 끝장 투쟁에 마지막까지 함께할 것이다.

끝으로 노동조합의 필수 요구사항을 사측이 똑똑히 알아들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전달한다.

하나, 부당 전보 거부를 이유로 해고한 노동자를 원직 복직하라.
하나, 부당 전보한 노동자를 적정 업무로 전보하라.
하나, 명백한 민주노조 탄압인 성과연봉제에 의한 임금 손실을 보전하라.


2019년 6월 13일

타결된 장기 투쟁사업장과 제 시민사회단체 세종호텔 노동탄압 해결 촉구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출처: 경향신문
출처: 한겨레(강창광 기자)

 

 

<보도 자료>

이제는 세종호텔입니다!”

= 호텔리어가 길거리에서 보낸 시간 1150=

KTX승무원, 쌍용차, 파인텍, 콜텍, 시민사회단체 연대 기자회견

발신: 해고·강제전보 철회! 노동탄압·비정규직 없는 세종호텔 만들기 공동투쟁본부

수신: 제 사회부

일시: 201961312

장소: 명동 세종호텔앞

문의: 김상진 세종호텔 해고자 (010-7226-5934)

 

 

 

1. 언론의 자유와 독립, 민주주의와 사회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2. 오늘은 김상진 세종호텔노조 전 위원장이 세종호텔에서 해고된 지 1150일이 되는 날입니다. 20151월 세종호텔은 일하기 좋은 호텔을 만들겠다고 싸웠다는 이유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투쟁했다는 이유로, 노조위원장직을 마친 김상진 전 위원장을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부당한 인사발령을 거부하자, 책상을 빼앗고, 책상에 짐을 잔뜩 쌓아놓고 사용하지 못하게 하더니, 사무실 자물쇠를 바꿔버려 더 이상 사무실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사원증이 먹통이 되게 했습니다. 직원 식당에서 밥을 먹지 못하게 하더니 마침내 해고를 했습니다.

 

3. 세종호텔은 2011년 초 임신 중인 세종호텔노조 간부의 강제전보를 시작으로 7월 복수노조가 허용되자마자 친 사측 노동조합 설립을 개입, 지원해 민주노조의 교섭권을 박탈했습니다. 회사는 민주노조와 맺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단체협약을 폐지하고, 매년 10-30%까지 임금을 회사 멋대로 삭감할 수 있는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고, 조합원들을 찍어서 괴롭히고, 부당하게 전보발령을 내며 탄압했습니다.

 

4. 계약해지, 강제전보, 임금삭감, 징계, 해고 등 세종호텔의 갑질과 탄압의 주범은 주명건 회장입니다. 양승태 대법원 시절 사법농단을 주도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은 주명건 회장의 사돈입니다. 주명건 회장은 사돈의 뒷배의 힘이 작용했는지 무소불위의 탄압을 일삼았습니다. 하지만 민주노조 조합원들은 끝내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522일부 해고자 복직과 부당전보 원상회복을 촉구하며 세종호텔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습니다.

 

5. KTX승무원, 쌍용자동차, 파인텍, 콜텍 등 10년을 넘게 싸운 노동자들이 시민사회의 연대로 해고자 복직 등 노사합의를 이뤄냈습니다. 이제 세종호텔 차례입니다. 주명건 회장은 대법원 판결이 있기 때문에 김상진 전 노조위원장을 복직시킬 수 없다고 합니다. KTX승무원, 쌍용자동차 해고자들도 모두 대법원 판결이 있지만 복직에 합의했습니다. 사법농단으로 만신창이가 된 대법원 판결이 뭣이 중하단 말입니까? 주명건 회장의 사돈이 주물렀던 양승태 대법원의 판결을 어느 국민이 신뢰하고 있습니까?

 

6. KTX승무원, 쌍용자동차, 파인텍, 콜텍 등 최근 노사합의를 이룬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농성 23일차를 맞이하고 있는 세종호텔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 엄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기자회견을 합니다. 기자 여러분들의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기자회견 순서>

1. 여는 말씀 백기완 선생님

2. 서비스연맹 비정규특별위원회 이경옥 위원장

3. 장기투쟁 타결 사업장 발언

4. 각계각층 연대 발언

5. 세종호텔노동조합 박춘자 위원장

6. 공투본 투쟁계획 발표

 

 

참가단위

KTX 승무지부 김승하, 쌍용차지부, 콜텍지회, 파인텍지회, 통일문제연구소 백기완소장, 진보연대 박석운대표, 비정규노동자의집 조현철이사장(신부), 서비스연맹,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변 노동위 조세화변호사, 길벗한의사회 오춘상,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채민석, 전태일재단 박계현사무총장, 더불어 삶, 데모당,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불안정노동철폐연대, 비정규직없는세상만들기, 노동해방투쟁연대, 고난함께, 향린교회, 노동당 서울시당, 민중당 서울시당, 녹색당 서울시당, 노동자연대, 추모연대,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사진가모임, 노동건강연대, 서울서부비정규노동센터

블로그 이미지

세종호텔공투본

노동자의 보람과 삶과 존엄을 짓밟는 #주명건 회장의 세종호텔에서 벌어지는 #노동탄압- 함께 맞서 이겨내기 위해 2016년 6월 9일부터 ‘해고·강제전보 철회! 노동탄압·비정규직 없는 #세종호텔 만들기 공동투쟁본부’가 세종노조와 함께 합니다.

,